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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Seller

[아마존] 주문/반품 관리

by 제임스67 2018.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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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처리하기

주문 알림 설정하기

셀러 센트럴 우상단의 ‘설정 > 알림 기본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원하는 알림 및 수신 방식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알림 유형은 셀링 플랜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인 알림 설정 항목으로는, 주문알림/리스팅 알림/보고서 알림 등이 있습니다.


1. 주문 알림 : 주문 알림 항목의 경우 경우 반품/FBA 주문/클레임에 대한 알림도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반품 알림: 셀러가 처리한 주문에 대한 반품 요청을 받으면 알려드립니다.
  • 아마존 처리 주문 알림: FBA 주문에 대한 반품 요청을 받으면 알려드립니다.
  • 클레임 알림: 구매자가 주문 요금에 이의를 제기하면 알려드립니다.

 

2. 주문 알림 설정 방법


1) 알림 옵션 페이지에서 이메일 설정을 검토합니다.
2) 주문을 받으면 아마존에서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림을 보내 드립니다. 계정 설정에서 두 가지 알림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FBA 제품에 대한 주문은 문자메시지알림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3) 알림 유형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알림 받고자 하는 이메일 주소를 업데이트하거나 추가하실 수 있고, 알림 활성화/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메일 수신함이 꽉 차있거나 기타 인터넷 문제로 알림 메일 발송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니 수신함
용량을 수시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주문 처리하기

(주문 처리하기 상세 도움말 URL :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help-popup.html/?itemID=28141
(주문 처리하기 동영상 Tutorial URL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JZNyAMann1C8eAocUgLpNTTPwE9fRD- )

 

1. 셀러센트럴에서 주문 내역 확인하기


주문이 발생했을 경우, 미리 알람을 설정하셨다면 이메일 혹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림을 받으실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셀러센트럴 메인 페이지 왼쪽 상단의 ‘주문 내역’에서 요약된 주문 정보를 보실 수 있고, 셀러센트럴 상단의 ‘주문’ > ‘주문 관리’ 메뉴로 들어가도 해당 내용 확인 가능합니다.

 

 

 

‘주문관리’페이지 내의 SEARCH 버튼 옆 ‘고급 설정’에 들어가시면 기간, 주문 상태, 특정 ID, 주문 처리 방식(셀러 직접 배송 or FBA), 판매 채널 등을 상세 설정하여 필요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주문 관리 페이지 우 상단에 보시면 Total unshipped/Seller fulfilled pending 항목만 별도로 보실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 유의하실 점은 Seller fulfilled pending 의 경우 아직 구매확정이 되지 않은 주문들이기 때문에 해당 건에
대해서는구매자가 별도로 메시지로 연락이 오더라도 배송을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2. 주문 처리하기


배송 방식(직접배송/ FBA)에 따라 주문 목록에서 보여지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셀러 직접 배송]


셀러가 직접 배송을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고 주문 건당 오른쪽에 배송 처리 관련 버튼들이 활성화 됩니다. 주문 처리를 위해서는 ‘Print Packing Slip’을 누르셔서 패킹슬립 프린트한 후에 배송할 제품 상자/패키지에 동봉하여 실제 배송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후에 ‘배송 확인(confirm shipment)’ 버튼을 누르시면 주문처리가 완료됩니다. ‘주문 취소’ 역시 해당 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배송 구매’의 경우 미국 내 셀러들에게만 적용되는 배송 서비스입니다)
구매자에게 바로 연락을 해야 할 상황이 발생한 경우 ‘주문 세부 정보’ 에 ‘구매자에게 연락하기’에서 구매자 ID 를
클릭하시면 바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FBA 배송]


FBA 의 경우 아래와 같이 별도의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일련의 배송 과정을 FBA 센터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셀러가 별도로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주문 상세 정보 확인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문 처리 보고서 받아보기

셀러 센트럴 메인의 ‘보고서’> ‘주문처리’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판매 관련하여 ‘판매’>’모든 주문’에서 주문 내역을 엑셀 리포트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반품 처리하기

반품 처리하기

(반품 상세 도움말 URL :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help.html?itemID=200708210)
(동영상 튜토리얼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hjTlN5RJf6U&list=PLbJZNyAMann1C8eAocUgLpNTTPwE9fRD-&index=5 )

 

1. 셀러센트럴에서 반품 내역 확인하기


반품이 발생했을 경우, 주문처리와 동일하게 알림 설정을 하여 이메일 혹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품 관련 정보는 셀러센트럴 메인 페이지 왼쪽 상단의 ‘주문 내역’ >’반품 요청’ 혹은 셀러센트럴 상단의 ‘주문’ > ‘반품 관리’ 메뉴로 들어가셔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2. 반품 처리하기


반품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반품내역조회, 반품 승인, 반품 거절, 환불, 구매자에게 연락하기(authorize request, close request, issue refund, contact buyer) 등의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반품 설정 편집’으로 들어가서 ‘직접 확인 후 반품 승인’ 혹은 ‘자동 승인’ 둘 중 하나로 반품 관련 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하며, 셀러만의 반품정책 및 반품 주소를 등록 및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경로 : ‘주문’>’반품관리’>‘반품설정 편집’ 혹은 ‘설정’>’반품 설정’)


단, 아마존은 기본적으로 아마존 반품 정책에 준하는 반품은 모두 승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수령 후 30 일 이내의 반품을 허용토록 하고있으며, 특정 상품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요청 종결]


아이템 반품을 요청하지 않고 환불금을 발행하려는 경우 또는 반품을 수락하지 않으려는 경우(예: 요청이 아마존 반품 정책의 범위를 벗어남)에는 반품 요청을 종결해주셔야 합니다.


요청을 종결하는 사유를 선택하고 구매자에게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요청이 종결되면 아마존에서 구매자에게 종결 사유가 기재된 메시지를 보냅니다. 구매자 역시 반품 요청을 종결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구매자가 반품 요청을 종결하면 셀러에게 이메일 알림이 전달됩니다.


[환불 처리]


제품이 반품된 후에 ‘환불금 발행’ 버튼을 눌러 환불 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제품을 꼭 돌려받지 않아도 될 경우(반품 없는 환불)에는 반품 없이 즉시 환불금 발행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품을 반품 받기를 선택하실 경우 반품된 제품 상태를 꼭 확인한 후에 환불금을 발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FBA 주문에 대한 고객 반품

(상세 내역 URL :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help.html?itemID=200379860&ref=ag_help_cont_G201030350&language=ko
_KR )

 

일반적으로 FBA 제품의 경우 FBA 센터에서 직접 반품 전반에 대한 진행을 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셀러가 직접 조치를 취해야 할 일은 없습니다. FBA 센터에서는 아마존의 고객 반품 정책을 기반으로 해당 제품이 반품할 수 있는 상품인지 판단합니다. (*단, 반품 수락 또는 거부, 반품된 아이템이 재판매 가능한 상태인지의 여부 역시 최종적으로 아마존에서 결정합니다.)

 

[반품 기한]


대부분의 경우, 고객은 상품 수령 후 30 일 내에 제품의 반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사례별로 예외를 인정하여 고객이 제품 수령 후 30 일 이후에 요청하는 반품을 허용합니다.


[보상]


FBA 주문에 대해 아마존이 고객에게 환불을 진행하는 경우 환불금의 전체나 일부를 셀러 계정에서 인출합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관리하던 중 분실되거나 손상된 경우와 같은 일부 상황에서는 FBA 주문의 환불금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 기한]


고객이 아이템에 대해 환불을 받았지만 반품되어야 할 제품이 환불 후 45 일 내에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반환되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 아마존이 고객에게 비용을 청구하여 셀러에게 보상합니다.


[FBA 반품 관리 페이지]


FBA 반품 관리만 모아볼 수 있는 별도 페이지가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환불된 아이템, 창고에서 처리되었거나 배상(해당되는 경우)된 아이템의 확인은 물론, 고객에게 환불된 시점부터 아이템이 반품되어 아마존 창고에서 처리되는 시점에 이르기까지 FBA 반품 과정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재고 > 재고 관리 계획 > FBA 반품 관리’ 탭을 통해 이 페이지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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