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A 시작하기 6 단계
1 단계
아마존 셀러 계정을 개설합니다.
2 단계
판매할 상품을 등록합니다.
3 단계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Fulfillment Center)로 발송할 상품을 준비하고 포장합니다.
4 단계
FBA를 이용할 상품을 지정합니다.
5 단계
주문 이행 센터(Fulfillment Center)로 발송할 FBA화물(Shipment)입고를 신청합니다.
6 단계
화물을 발송하고 잘 도착했는지 추적합니다.
FBA 시작을 위한 계정 설정
다음의 쉽고 간단한 작업을 통해 여러분의 아마존 셀러 계정에 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를 추가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www.amazon.com/fba에 접속 후, Get Started를 클릭하면 셀러 센트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2. 이미 아마존 셀러 계정을 갖고 계시다면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한 후 서비스 이용 약관을 읽어본 후 약관에 동의하신다면 동의란에 체크하신 후 Get Started with Fulfillment by Amazon을 클릭합니다.
상품 라벨링 요구사항 검토하기
아마존의 상품 입고 및 관리 시스템은 바코드를 기준으로 운영됩니다. 셀러가 FBA를 위해 아마존에 보낸 각각의 상품에는 아마존 FBA 전용 상품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판매자의 계정과 연동되어 관리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 화물 입고 신청을 할 때, 셀러 센트럴을 이용하여 라벨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상품 라벨링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셀러가 직접 아마존 라벨을 인쇄하여 각 상품에 직접 부착하는 방법
2. 적용 가능한 특정 상품군의 경우, 개별 상품 라벨을 부착할 필요가 없는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옵션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Commingled inventory와 관련한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 다음 페이지의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를 이용해 상품 라벨링 건너뛰기 섹션을 참조합니다.
3. 적용 가능한 상품일 경우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해 라벨링을 대행하는 FBA 라벨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선 FBA Label Service를 클릭합니다.
만약 적용 가능한 특정 상품군을 판매하고자 하고, 동시에 Commingled inventory option이나 아마존이 라벨링을 대신해주는 FBA Label Service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패키징 및 상품 준비하기 섹션을 참조하여 해당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를 이용해 상품 라벨링 건너뛰기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옵션을 통해 라벨을 추가로 부착할 필요 없이 상품을 입고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셀러들이 입고시킨 상품과 본인이 입고하고자 하는 상품이 완벽하게 동일한 상품일 경우 이에 해당되는 상품을 서로 교차 판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고객들이 상품을 더 빨리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을 혼합하여(commingle) 입고시키기로 결정한 경우, 아마존은 입고 과정에서 이미 상품에 부착되어 있는 바코드를 이용할 수 있기에 각 셀러들은 주문 이행 센터 (Fulfillment Center)로 입고시키는 모든 상품에 라벨을 부착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1. 셀러의 상품에 물리적인 바코드가 있는지 먼저 확인 하세요 (UPC, EAN, ISBN, JAN, GTIN 등).
- 만약 상품에 물리적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다면, 그 다음으로는 입고 신청을 하려는 상품 ASIN의 아마존에 등록된 바코드 정보와 상품에 실제로 부착된 바코드 정보가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만약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와 아마존에 등록된 바코드 정보가 상이할 경우 아마존 Seller Support 팀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합니다.
2. 만약 상품에 물리적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면,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FBA용 아마존 상품 라벨 인쇄하기 섹션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라벨을 인쇄하여 직접 부착해야 합니다.
해당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 상품 종류 및 요구사항, 그리고 commingled inventory옵션을 이용하기 위한 계정 설정 방법에 관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를 확인합니다.
패키징 및 상품 준비하기
셀러의 상품이 아마존의 주문 이행 처리 과정에서 안전하고 확실하게 고객의 품까지 전달되기 위해선 반드시 상품의 포장 및 준비 상태가 “전자상거래에 최적화(ecommerce ready)”되어있어야 합니다. 아마존의 주문 이행 센터에 도착한 상품이 추가적인 준비 절차를 거쳐야 할 경우, 입고가 지연됨은 물론 추가 준비 및 포장에 따른 추가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FBA를 위해 상품을 포장하고자 할 때, 본 가이드북의 상품 별 포장 요구 사항 섹션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정한 종류의 상품은 구체적인 준비 요구사항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상품을 포장하고 준비하는 데에 있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실 경우, 도움말 페이지의 Packaging and Prep Requirements를 참고합니다.
적용 가능한 특정 상품군에 대해 아마존은 FBA Prep Services라는 이름으로 상품 준비 과정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품 개 당 포장비가 발생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FBA Prep Services를 방문합니다.
상품 입고 준비하기
라벨링, 패키징, 그리고 입고 준비 요구사항을 모두 준수한 다음에 여러분은 미국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화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준비를 위해 저희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들을 갖출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상품 및 입고 준비 전용 작업공간
-
열전사 프린터 혹은 레이저 프린터
-
박스 무게 측정용 저울
-
박스 길이 측정용 줄자
-
본 퀵 스타트 가이드 마지막의 Appendix 부분 인쇄본 (상품 별 요구사항 및 입고 형태 별 요구사항)
-
상품 라벨(필요한 경우)
-
테이프
-
던니지(Dunnage, 제품 포장용 소재)
-
박스
-
폴리에틸렌 백(최소 두께 1.5mil)
-
불투명봉투(성인용품만 해당)
-
버블 랩
-
“Sold as Set(세트로 판매)”나 “Ready to ship(배송 준비 완료)”와 같은 부착 라벨
최상의 상태의 라벨 인쇄하기
상품 및 배송 전용 라벨의 경우 마찰 및 색 바램을 방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좋은 품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마존은 라벨을 인쇄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킬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열전사 프린터나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하세요(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마찰 및 색 바램에 취약합니다)
-
300 DPI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프린터를 사용하세요
-
사용하는 프린터에 어울리는 인쇄 매체를 선택하세요
-
프린터 헤드를 정기적으로 점검, 청소 및 교체하세요
-
가끔씩 인쇄한 라벨이 제대로 스캔 되는지 점검하세요
FBA를 이용할 상품 지정하기
1. 상품 입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판매 중인 상품 중 FBA를 이용할 상품을 지정할 차례입니다. 셀러 센트럴에 로그인 한 후에 Inventory > Manage Inventory 메뉴를 선택하여 등록된 상품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2. 이 중 FBA를 이용할 상품을 찾아 목록 가장 왼쪽의 체크박스에 체크해 줍니다.
3. 그 다음 우측 상단의 Action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Change to Fulfillment by Amazon을 클릭합니다.
4. 그 다음 페이지에서 Convert & Send Inventory 를 클릭하여 해당 상품들의 입고 신청을 시작합니다. 만약 입고 신청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Convert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상품을 FBA 이용 상품으로 지정만 해 둘 수 있습니다. 입고 신청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이미 FBA로 지정된 상품 FBA 화물 입고 신청하기 섹션을 참고하여 입고 신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리스팅 리뷰: 셀러가 FBA를 이용하겠다고 지정한 상품 중 아마존이 하나 이상의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할 경우, 저희는 셀러가 실제 상품을 아마존으로 발송하기 전에 문제점을 고지하고 동시에 셀러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러한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마존은 상품 패키지 크기와 같은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정확한 ASIN과 일치하는 상품을 다시 등록해달라는 요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금지 품목: 시간을 내셔서 FBA 도움말 페이지의 유해 혹은 위험 물질 및 상품, FBA 입고 금지 품목 및 아마존 판매 금지 품목 안내를 정독해주세요. 특정 품목의 경우 아마존에서의 판매는 허용되나 FBA 입고는 금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FBA로 지정된 상품 FBA 화물 입고 신청하기
만약 FBA를 이용할 상품을 지정한 후 화물 입고 신청을 바로 하지 않았을 경우, 혹은 이미 FBA를 이용 중인데 재고를 추가로 보내야 할 경우, 여러분은 아래 안내에 따라 입고 신청을 하여 주문 이행 센터로 화물을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1. 셀러 센트럴의 Inventory > Manage Inventory를 선택하여 상품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FBA 로 지정된 상품의 경우 “Fulfilled By” 열에 “Amazon”이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2. 주문 이행 센터로 입고시키고자 하는 상품을 찾아 왼쪽 끝의 체크 박스에 체크해주세요.
3. 상단의 Action 드롭다운 메뉴 중 Send/Replenish Inventory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화물 입고 신청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FBA 화물 입고 신청하기
화물 입고 신청 절차에 따라 여러분은 미국 내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의 화물 입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위해 먼저 여러분의 화물 발송지 주소 정보를 제공해 주시고, 보내려는 상품을 어떤 방식으로 담아 보낼 것인지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Individual 한 박스 안에 여러 종류의 상품 혼합하여 발송 또는 Case-packed items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경우) 그 다음 입고 시키고자 하는 상품 종류 별 입고 수량을 입력한 후, 셀러가 직접 상품 준비 및 포장을 할 것인지 아마존에게 대행시킬 것인지 선택합니다. (아마존 대행 시 개 당 수수료 과금) 직접 준비를 할 경우 상품 별 포장 요구 사항 섹션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FBA용 아마존 상품 라벨 인쇄하기
화물 입고 신청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FBA용 아마존 상품 라벨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상품 라벨은 주문 이행 센터 네트워크 내 재고 보관 단위 (Fulfillment Network Stock-Keeping Unit, FNSKU)에 따라 발행됩니다. 라벨링이 요구되는 상품의 경우 FNSKU는 “X00-“로 시작되는 번호로서 셀러 계정 및 아마존 상품 ASIN에 따라 고유한 값이 부여됩니다.
1. 상품 별 입고 갯수를 입력하고 Print Item Labels버튼을 누르세요. 워크플로우가 생성한 파일을 Adobe Acrobat Reader로 열면 이를 출력하거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바코드는 떼어낼 수 있는 스티커 형태의 흰색 라벨 용지에 인쇄해야 합니다. 라벨지의 바코드는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의 상품 입고 과정에서 쉽게 스캔될 수 있어야 하며, 라벨지는 고객이 상품을 받았을 때 쉽게 제거될 수 있어야 합니다.
3. 만약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추가적인 준비나 포장이 필요할 경우, 상품을 개봉하거나 포장을 제거하지 않고도 아마존 상품 라벨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혹은 이미 준비 및 포장이 완료된 상품 표면에 라벨을 부착하세요).
Commingled inventory나 FBA Label Service 옵션을 사용할 경우 아마존 상품 라벨을 인쇄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품에 라벨 부착하기
라벨을 부착해야 하는 상품일 경우, 기존 상품에 부착되거나 인쇄된 바코드, 혹은 상품의 포장재(포장 용기 혹은 버블 랩과 같은) 위에 아마존 상품 라벨을 부착합니다.
1. 만약 기존 상품에 부착되거나 인쇄된 바코드가 상품의 곡면 혹은 구석에 위치해있다면 해당 바코드는 가려주시고, 아마존 상품 라벨은 상품 패키지의 부드럽고 평평한 표면 위에 정면으로 바르게 부착합니다.
2. 바코드가 여러 개 존재하는 상품이라면 그 바코드들을 모두 안보이게 덮어주세요. 스캔할 수 있는 유일한 바코드는 아마존 상품 라벨이어야 합니다.
3. 가능하다면 셀러가 부착한 라벨이 RF스캐너로 스캔할 수 있는 상태인지 미리 확인합니다
4. 만약 판매 중인 상품이 제조사에 의해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Case-Packed 상품일 경우 한 묶음 안에 들어있는 모든 개별 상품에 아마존 라벨을 부착해 주시고 아마존 라벨을 제외한 그 어떤 바코드도 남기지 않고 모두 제거합니다.
바코드 타입이나 사용 가능한 라벨 사이즈 및 권장 인쇄 조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원하신다면 Labeled Inventory 혹은 본 가이드의 상품 라벨링 요구사항 섹션을 확인하세요.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상품의 경우 만약 셀러가 직접 라벨을 부착하고 싶지 않다면 아마존이 라벨링을 대행해 주는 FBA Label Servic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 당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화물 발송 준비하기
재고 분산 배치(Distributed Inventory Placement)
셀러 여러분이 입고 신청을 하고 나면 아마존은 상품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보다 빠르게 배송하기 위해 최적화 된 수량으로 분배한 후 이를 여러 곳의 주문 이행 센터로 나누어 배치합니다. 이러한 재고 분산 배치를 통해 Amazon Prime고객들에게 보내지는 이틀 내 무료 배송 주문 및 빠른 배송 주문의 마감 시간이 연장되고, 서부와 동부 주문 이행 센터들간의 거리인 최대 세 시간까지 주문 가능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셀러가 상품을 여러 주문 이행 센터가 아닌 한 곳의 주문 이행 센터로 모아서 보내고 싶을 경우 Inventory Placement Service를 이용해야 합니다. (개 당 추가 수수료 발생) 하지만 몇몇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본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여러 곳의 주문 이행 센터로 나누어 입고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FBA Inventory Placement Options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배송용 박스 및 팔레트 요구 사항
입고 신청 절차 중 “Prepare Shipment” (화물 발송 준비하기) 단계에 이르면 셀러는 입고 물품을 소형 개별 화물 (Small Parcel Delivery;SPD)로 발송할지 팔레트 단위의 대형화물 (Less Than Truck Load;LTL 또는 Full-Truck Load;FTL)로 발송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Small Parcel Deliveries(SPD)에 관한 자세한 요구 사항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Small Parcel Delivery to Amazon을, Less than Truckload(LTL)이나 Full Truckload(FTL)배송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LTL or Truck Load Delivery to Amazon을 참고합니다.
물리적으로 입고 물품들을 박스나 팔레트에 포장 및 배송하는 과정에 있어 궁금한 점을 빠르게 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 가이드 마지막에 나오는 화물 입고 형태 별 요구사항 섹션을 참조합니다.
화물용 라벨 부착하기
셀러가 아마존으로 보내게 되는 모든 개별 박스 및 팔레트에는 식별 가능한 화물용 FBA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입고 신청 절차 마지막에서 화물용 FBA 라벨 (FBA Shipping Label)을 인쇄합니다.
2. 박스에 화물용 FBA 라벨을 부착할 때에는 다음 사항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라벨의 바코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박스 모서리나 가장자리는 피해서 부착해 주시고 마찬가지로 박스 개봉 시 바코드가 훼손될 위험이 있는 박스 절개면에는 라벨을 부착하면 안됩니다.
- 여러분이 보는 모든 개별 박스에는 해당 박스에 부여된 고유의 화물용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만약 팔레트 단위로 화물을 보내려 할 경우에는 팔레트의 각 면의 정 중앙에 라벨이 모두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한 팔레트 당 라벨 4장)
추가적인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FBA Shipment Label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아마존으로 화물 발송하기
1. 여러분이 이용하는 운송사가 화물을 픽업해 가거나 혹은 여러분이 운송사의 화물센터로 직접 보낸 다음에는 해당 화물의 Shipment Summary Page에서 발송완료 (Shipped)로 상태를 변경합니다.
2. 배송 현황 (Shipping Queue) 보기에서 여러분의 화물의 배송 상태가 Shipped (발송완료) 혹은 In Transit (배송 중) 상태 인지 확인합니다. 화물 입고 방식 별로 추적 방식이 상이합니다.
- Small Parcel Delivery (SPD): 운송사로부터 받은 배송 추적 번호 (Tracking Number)를 입력하여 추적합니다.
- Less than Truckload (LTL) 또는 Full Truckload (FTL):운송사에 직접 연락하여 추적합니다.
3. 배달 완료 (Delivered) 상태로 변경되었다 하더라도 완전히 정보가 업데이트 되기 까지는 최소 24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운송사에 입고 장소 및 인수자 서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24시간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4. 상태가 체크인 (Checked-in) 상태로 변경되었다는 것은 전체 화물 혹은 일부가 주문 이행 센터에 물리적으로 “도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아직 검수가 진행되지 않아 입고는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주문 이행 센터에서 바코드 스캔 및 재고 검수를 시작하게 되면 상태는 입고 중 (Receiving)으로 변경됩니다.
5. 여러분이 상품을 요구 조건에 맞추어 잘 준비하고 포장하여 주문 이행 센터로 보냈다는 전제 하에, 배달 완료 후 입고가 완료되기까지는 최소 3일에서 최대 6일까지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검수가 완료되어 입고 완료(Received) 상태로 변경되면 그 때부터 아마존닷컴 웹 사이트에서 판매가 가능해집니다.
재고의 배송 및 보관
여러분의 상품이 적절한 포장 및 라벨링을 갖추어 주문 이행 센터에 도착했을 경우, 아마존은 검수과정을 거쳐 이를 “배송 준비 완료”된 재고로 보관하게 됩니다.
- 아마존은 여러분의 재고에 부착된 바코드를 스캔 후 입고를 시킵니다.
- 보관을 위해 상품 규격을 측정합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FBA 상품을 주문하면, 아마존은 보관하고 있는 “배송 준비 완료”재고 중 여러분의 상품을 찾아와 포장한 후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주문 관리하기
셀러 센트럴의 Manage Orders 페이지를 통해 아마존 FBA를 통해 처리된 주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BA를 이용한 주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대기 중 (Pending)과 결제 완료 (Payment Complete).
- 대기 중 (Pending) 상태는 다양한 이유에 의해 발생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FBA Order Status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 결제 완료 (Payment Complete)는 고객이 상품 구매에 따른 비용을 모두 지불했음을 의미합니다.
셀러 센트럴의 Reports > Payments 메뉴를 통해 FBA를 통해 판매된 상품 대금의 지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질문이 있으시다면 셀러 센트럴을 통해 Seller Support 팀으로 문의바랍니다.
Appendix 1: 상품 별 포장 요구사항
상품이 유리, 혹은 부서지기 쉬운 재질입니까?
예시: 유리, 도자기, 액자, 시계, 거울, 유리병 혹은 항아리 안에 든 액체 포함
준비물: 에어캡과 같은 완충재, 박스,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을 보관용 에어캡으로 감싸거나 이중 포장용 박스안에 넣습니다. 포장된 상품을 단단한 표면위에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지 드롭 테스트(Drop test)를 통해 확인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액체입니까?
예시: 이중 포장되지 않은 16 온스 이상의 액체로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상품 (샴푸, 액체비누, 바디로션 등)
준비물: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마개가 단단히 잠겼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중간에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이중 밀봉 스티커(Seal)을 부착하거나, 질식 주의 (Suffocation Warning)표기를 부착한 투명한 봉투* 안에 넣고 봉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의류, 직물, 혹은 부드러운 천 재질입니까?
예시: 지갑, 수건, 의류, 털인형 등
준비물: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이 손상되거나 먼지가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질식 주의(Suffocation Warning) 표기가 부착된 투명한 봉투* 안에 상품을 넣고 봉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아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장난감이거나 아기 용품입니까?
예시: 3 세 이하 아이를 위한 턱받이나 입에 물리는 장난감과 같은 상품, 상품이 박스 표면으로 가로세로 1 인치 이상 노출된 장난감
준비물: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이 손상되거나 먼지가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질식 주의(Suffocation Warning) 표기가 부착된 투명한 봉투* 안에 상품을 넣고 봉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아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분말, 혹은 작은 알갱이로 되어있습니까?
예시: 얼굴 세안 용 파우더, 설탕, 분말형 세제 등
준비물: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을 질식 주의(Suffocation Warning) 표기가 부착된 투명한 봉투* 안에 넣고 봉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아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세트 단위로 판매되어야 합니까?
예시: 백과사전 전집, 세트로 판매되는 가공식품류
준비물: 봉투*, 박스, 슈링크 랩(수축포장재), “Sold as Set”(세트상품) 혹은 “Ready to Ship”(배송준비완료)과 같은 문구가 적힌 라벨,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 세트를 구성하는 모든 내용물을 슈링크 랩이나 박스, 봉투* 등을 이용하여 낱개로 떨어지지 않도록 모아서 포장 후 봉인합니다. 그 위에 “Sold as Set”(세트상품)이나 “Ready to Ship”(배송준비완료)와 같은 문구가 적힌 라벨을 부착하여 주문 이행 센터에서 임의로 세트를 해체하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날카롭거나 뾰족한 끝을 가진 제품으로, 노출될 경우 자칫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까?
예시: 가위, 공구, 기타 금속 원자재
준비물: 버블랩, 박스,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을 버블랩으로 완벽하게 감싸거나 박스 안에 넣어 날카로운 면이 바깥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잘 포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의 가장 긴 면이 2 와 1/8 인치 (신용카드 너비 정도) 보다 짧을 정도로 작습니까?
예시: 귀금속류, 열쇠고리, 플래시 드라이브 등
준비물: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을 질식 주의(Suffocation Warning) 표기가 부착된 투명한 봉투* 안에 넣고 봉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성인용품입니까?
예시: 타인의 기분을 나쁘게 할 가능성이 있는 문구나 이미지가 있는 패키지나, 나체인 모델의 이미지가 인쇄된 상품
준비물: 검정색 혹은 불투명한 재질의 봉투*, 스캔이 가능하도록 인쇄된 바코드 라벨
포장 요구 사항:상품을 질식 주의(Suffocation Warning) 표기가 부착된 검정색 혹은 불투명한 봉투* 안에 넣고 봉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바코드 라벨을 부착합니다. 포장을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포장용 봉투 요구 사항
포장용 봉투의 최소 두께는 1.5 mil 이어야 합니다. 또한 입구가 5 인치 이상인 봉투의 경우 반드시 질식 주의 (Suffocation Warning) 문구가 표기되어야 합니다. 또한 봉투를 개봉하거나 해체하지 않고도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야 합니다.
Appendix 2: 상품 라벨링 요구사항
상품 라벨링 요구사항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 입고되는 모든 상품에는 스캔 가능한 바코드가 있어야 합니다. 이 바코드를 통해 아마존은 셀러의 재고를 주문 이행 센터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빠르게 찾아내어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라벨링 관련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Requirements for printing Amazon product labels를 클릭하세요. 또한 여러분의 상품이 특정 요건에 해당될 경우, 셀러가 직접 라벨링을 하는 대신 아마존에게 라벨링을 대행시키는 FBA Label Servic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만약 여러분의 상품이 Stickerless, commingling 대상에 속한다 할지라도 상품 실물에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거나 부착되어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상품에 라벨링을 하여 주문 이행 센터로 입고시키셔야 합니다. 셀러 센트럴의 Manage FBA Inventory 메뉴를 이용하면 라벨을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1. 라벨을 인쇄해야 하는 상품을 찾아 왼쪽 끝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2. 체크 후 상단의 드롭박스 메뉴에서 Print Item Labels 를 선택 후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상품들의 바코드 라벨이 PDF 파일 형태로 생성되면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라벨 프린트하기
혹은 셀러 센트럴에서 화물 입고 신청 과정 중에서도 라벨을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Label Products를 클릭하세요. 이미 입고 신청을 완료한 후라면, 셀러 센트럴의 Manage FBA Shipments 메뉴에 접속하셔서 라벨을 인쇄하려는 입고 계획을 클릭한 후 Label Products를 클릭합니다.
- FBA 상품 라벨 부착 시에는 반드시 기존 상품에 인쇄 혹은 부착되어 있는 바코드를 가려서 보이지 않게 하여 부착해야 합니다.
- 모든 개별 유닛마다 고유의 FBA 상품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라벨에 인쇄된 상품명과 실제 라벨을 부착하려는 상품이 일치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 프린트 된 라벨의 바코드는 식별 가능하면서 동시에 스캔 가능해야 합니다.
-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How to Label Products for FBA를 클릭합니다.
품질 좋은 라벨 인쇄를 위한 추천
- 열 전사 혹은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하세요. 잉크젯 프린터는 번질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 주기적으로 인쇄된 바코드가 잘 스캔되는지 확인바랍니다.
- 프린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라벨 인쇄 전 반드시 테스트 프린트를 해 주시고, 프린터 헤드 역시 정기적으로 청소 및 교체합니다.
자주 발생되는 오류
- 바코드 라벨 미 부착
- 실제 상품에 대응되는 바코드가 아닌 다른 상품의 바코드가 부착됨
- 바코드 스캔 불가
- 상품 혹은 화물 입고 신청 중 오류
라벨 규격
라벨 인쇄 시에는 총 11가지의 규격으로 라벨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가급적 재박리성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재질) 재질의 라벨 스티커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셀러 센트럴에서 지원하는 라벨 템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페이지 당 21장의 라벨 (63.5 mm x 38.1 mm on A4)
- 1페이지 당 24장의 라벨 (63.5 mm x 33.9 mm on A4, 63.5 mm x 38.1 mm on A4, 64.6 mm x 33.8 mm on A4, 66.0 mm x 33.9 mm on A4, 70.0 mm x 36.0 mm on A4, 70.0 mm x 37.0 mm on A4)
- 1페이지 당 27장의 라벨 (63.5 mm x 29.6 mm on A4)
- 1페이지 당 30장의 라벨 (1" x 2 5/8" on 8 1/2" x 11")
- 1페이지 당 40장의 라벨 (52.5 mm x 29.7 mm on A4)
- 1페이지 당 44장의 라벨 (48.5 mm x 25.4 mm on A4)
라벨 구성 요소
FNSKU: 특정 ASIN 의 개별 유닛을 식별하기 위해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서 사용하는 번호
상품명
Condition: 상품의 판매 상태 (새 제품 New, 중고 Used, 리퍼 Refurbished 등으로 표현)
라벨 부착 위치
반드시 기존 상품에 부착되거나 인쇄된 바코드(UPC, EAN, ISBN 등)를 가려서 보이지 않도록 FBA 상품 라벨을 부착합니다. 기존 상품의 바코드를 제대로 가리지 않은 상태로 상품이 주문 이행 센터에 입고되면 상품에 식별 가능한 바코드가 여러 개로 인식되어 입고 과정 중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ppendix 3: 화물 발송 시 체크 리스트
준비하기
화물 발송을 준비할 때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준비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상품 및 화물 포장을 할 작업공간
- 프린터 (아마존은 Zebra GX430t 모델 프린터의 “Direct thermal Setting”을 이용합니다.)
- 박스 무게 측정을 위한 저울
- 박스 규격 측정을 위한 줄자
- 본 “퀵 스타트 가이드”의 인쇄본
- 인쇄된 FBA용 상품 라벨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옵션을 사용하거나 FBA Label Service를 이용할 경우 제외)
- 테이프
- 포장 완충재 (에어캡이나 한 장의 종이로 된 완충재만 허용; 잘게 부서진 스티로폼 등 사용 불가)
- 포장용 봉투 (최소 두께 1.5 mils)
- 불투명 봉투 (성인용품에 한함)
- “Sold as Set” 또는 “Ready to Ship” 스티커 라벨 (세트상품에 한함)
중요: 추가 포장이 필요한 상태로 상품이 주문 이행 센터에 입고될 경우 이는 예견되지 못한 추가 포장 작업으로 인한 입고 지연 및 포장 대행 이용료 발생 등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셀러 센트럴에서 화물 입고 신청을 완료한 다음 실제 화물을 발송하기 이전에 반드시 아래 체크 리스트의 내용을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상품이 잘 포장되었습니까?
- Appendix 1. 상품 별 포장 요구 사항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셔서 상품의 포장상태가 모든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상품마다 라벨이 잘 부착되었습니까?
- 만약 여러분의 상품이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옵션에 해당되거나 FBA Label Service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상품에 물리적으로 인쇄되거나 부착된 바코드 (UPC, EAN, ISBN, JAN 또는 GTIN 등)가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만약 상품에 바코드가 없다면 반드시 FBA 상품 라벨을 인쇄 후 부착해야 합니다.
- 위의 경우가 아닌 모든 개별 상품에는 이에 상응되는 FBA 상품 라벨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송 박스가 안전하게 포장되었습니까?
- 여러 개의 표준 규격 상품 (Standard-size) 를 담은 박스의 경우 가장 긴 면이 25인치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 여러 개의 상품을 담은 박스의 무게는 50파운드 이하여야 합니다. (1개의 상품만을 담은 박스의 경우 50 파운드를 넘어도 괜찮습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50파운드 이상일 경우 반드시 “Team Lift” (여러 명이 함께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100파운드 이상일 경우 “Mechanical Lift” (기계를 이용하여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상품들이 박스 안에 완충재로 잘 보호되어 있습니까?
- 에어캡이나 한 장의 종이로 된 완충재를 이용하여 박스 안의 상품이 운송 중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잘게 부서진 스티로폼 등은 완충재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배송 박스에 화물용 FBA 라벨이 잘 부착되어 있습니까?
- 화물용 FBA 라벨에는 반드시 아래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Shipment ID
- 스캔 가능한 바코드
- 발송지; 보내는 곳 (Ship from address)
- 배송지; 받는 곳 (Ship to address)
- 소형 화물 (Small Parcels)의 경우 박스 당 1장의 라벨이 배정됩니다. 박스 가장자리에서 최소 1¼ 떨어진 곳에 라벨을 부착합니다. 박스 절개 면이나 가장자리, 코너 등에 라벨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 대형 화물 (truckloads)의 경우 한 팔레트 당 총 4장의 라벨이 배정됩니다. 팔레트 기준 화물 각 면 중앙마다 라벨을 1장씩 부착합니다.
Appendix 4: 화물 입고 형태 별 요구사항: 소형 화물 (Small Parcel)
박스 종류
- A형 (Regular Slotted Carton; RSC)
- B골 (B flute)
- 최소 ECT(Edge Crush Test) 32
- 파열강도: 1평방인치 당 200파운드
- 여러 개의 박스를 하나로 묶지 마세요. (테이핑, 노끈이나 고무줄로 묶어서 보내는 행위 금지)
박스 사이즈
- 여러 종류의 표준 규격 상품 (Standard-size)을 담은 박스의 경우 가장 긴 면이 25인치를 넘을 수 없습니다.
박스 내용물
- 하나의 박스에는 하나의 고유한 Shipment ID에 속하는 상품만 들어있어야 합니다. (여러 개의 입고 계획에 속한 상품들을 하나의 박스에 모아 보낼 수 없습니다.)
- 화물 상세 정보 (Shipment Detail)에 나온 정보와 실제 박스에 담긴 상품의 아래 정보가 일치해야 합니다.
- Merchant SKU 번호
- FNSKU 번호
- 제품 상태 (새 제품인지 중고인지)
- 수량
- 상품 입수 옵션 (Individual 한 박스 안에 여러 종류의 상품 혼합하여 발송 또는 Case-packed items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
박스 무게
- 여러 개의 상품을 담은 박스의 무게는 50파운드 이하여야 합니다. (1개의 상품만을 담은 박스의 경우 50 파운드를 넘어도 괜찮습니다.)
- 보석류나 시계를 담은 박스의 무게는 40파운드 이하여야 합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50파운드 이상일 경우 반드시 “Team Lift” (여러 명이 함께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100파운드 이상일 경우 “Mechanical Lift” (기계를 이용하여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완충재
- 에어캡
- 폼
- 에어 필로우
- 한 장으로 된 완충용 구겨진 종이
화물용 FBA 라벨
- 박스 당 1장의 화물 배송 라벨이 부여됩니다.
- 박스 가장자리에서 최소 1.25인치 떨어진 곳에 부착합니다.
- 박스 절개면이나 가장자리, 모서리에 부착하지 않습니다.
- 라벨에는 반드시 다음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Shipment ID
- 스캔 가능한 바코드
- 발송지; 보내는 곳 (Ship from address)
- 배송지; 받는 곳 (Ship to address)
Case-packed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경우)
- 묶음포장은 원 제조사에 의해 되어있어야 합니다.
- 한 묶음 안에 들어있는 모든 상품은 이에 상응하는 merchant SKU (MSKU)가 있어야 하며 모두 같은 상태(Condition)이어야 합니다.
- 모든 묶음 당 입수는 동일해야 합니다.
- 묶음포장 자체에 부착된 스캔 가능한 바코드가 있다면 제거되거나 가려져야 합니다.
중요: 이 체크 리스트는 요약본이며 모든 화물 발송 시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모든 요건을 다 보시려면 Shipping and Routing Requirements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FBA 상품 포장 요건이나 안전 요건, 금지된 품목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서 상품 인수가 거절되거나 즉시 폐기 또는 반송, 추후 FBA 이용 제약, 또는 예정에 없던 포장 혹은 라벨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서비스 이용료 과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Appendix 5: 화물 입고 형태 별 요구사항: 대형 화물 (LTL & FTL)
박스 종류
- A형 (Regular Slotted Carton; RSC)
- B골 (B flute)
- 최소 ECT(Edge Crush Test) 32
- 파열강도: 1평방인치 당 200파운드
- 여러 개의 박스를 하나로 묶지 마세요. (테이핑, 노끈이나 고무줄로 묶어서 보내는 행위 금지)
박스 사이즈
- 여러 종류의 표준 규격 상품 (Standard-size)을 담은 박스의 경우 가장 긴 면이 25인치를 넘을 수 없습니다.
박스 내용물
- 하나의 박스에는 하나의 고유한 Shipment ID에 속하는 상품만 들어있어야 합니다. (여러 개의 입고 계획에 속한 상품들을 하나의 박스에 모아 보낼 수 없습니다.)
- 화물 상세 정보 (Shipment Detail)에 나온 정보와 실제 박스에 담긴 상품의 아래 정보가 일치해야 합니다.
- Merchant SKU 번호
- FNSKU 번호
- 제품 상태 (새 제품인지 중고인지)
- 수량
- 상품 입수 옵션 (Individual 한 박스 안에 여러 종류의 상품 혼합하여 발송 또는 Case-packed items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
박스 무게
- 여러 개의 상품을 담은 박스의 무게는 50파운드 이하여야 합니다. (1개의 상품만을 담은 박스의 경우 50 파운드를 넘어도 괜찮습니다.)
- 보석류나 시계를 담은 박스의 무게는 40파운드 이하여야 합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50파운드 이상일 경우 반드시 “Team Lift” (여러 명이 함께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 하나의 오버 사이즈 상품 (Oversize)을 담은 박스의 무게가 100파운드 이상일 경우 “Mechanical Lift” (기계를 이용하여 운반 요망) 안전 라벨을 박스 윗면 밑 옆면에 부착해야 합니다.
완충재
- 에어캡
- 폼
- 에어 필로우
- 한 장으로 된 완충용 구겨진 종이
화물용 FBA 라벨
- 팔레트 당 4장의 화물 배송 라벨이 부여됩니다.
- 각 배송 라벨은 팔레트 4면의 정 중앙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 라벨에는 반드시 다음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Shipment ID
- 스캔 가능한 바코드
- 발송지; 보내는 곳 (Ship from address)
- 배송지; 받는 곳 (Ship to address)
팔레트 규격
- 40" x 48"의 나무 재질의 4면 팔레트
- GMA standard Grade B 또는 그 이상 - 한 팔레트에 선적되는 상품들은 모두 하나의 Shipment ID에 속해야 함 - 팔레트 밖으로 화물이 1인치 이상 돌출되어서는 안됨 - 팔레트에 선적한 박스들은 투명 스트래치 랩으로 단단히 고정되어야 함
팔레트 무게
- 팔레트 선적 시 무게는 1500 파운드 이하여야 함
팔레트 높이
- 팔레트 선적 시 높이는 72인치 이하여야 함
Case-packed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경우)
- 묶음포장은 원 제조사에 의해 되어있어야 합니다.
- 한 묶음 안에 들어있는 모든 상품은 이에 상응하는 merchant SKU (MSKU)가 있어야 하며 모두 같은 상태(Condition)이어야 합니다.
- 모든 묶음 당 입수는 동일해야 합니다.
- 묶음포장 자체에 부착된 스캔 가능한 바코드가 있다면 제거되거나 가려져야 합니다.
중요: 이 체크 리스트는 요약본이며 모든 화물 발송 시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모든 요건을 다 보시려면 Shipping and Routing Requirements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FBA 상품 포장 요건이나 안전 요건, 금지된 품목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서 상품 인수가 거절되거나 즉시 폐기 또는 반송, 추후 FBA 이용 제약, 또는 예정에 없던 포장 혹은 라벨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서비스 이용료 과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AmazonSell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FBA Small & Light (0) | 2018.06.07 |
---|---|
[아마존] FBA 배송 신청하기 (0) | 2018.06.07 |
[아마존] FBA 이해하기 (0) | 2018.06.05 |
[아마존] 상품 페이지 업그레이드 (0) | 2018.06.05 |
[아마존] 새 상품 리스팅 1:1 개별 (0) | 2018.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