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azonSeller

[아마존] FBA 배송 신청하기

by 제임스67 2018. 6. 7.
728x90
반응형
SMALL

FBA 입고 신청하기

본 FBA 입고 신청하기 (How to create a shipment) 매뉴얼의 안내에 따라 여러분의 화물을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기 위한 입고 신청 플랜 (shipping plan)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입고 신청 플랜 (shipping plan)이란 여러분이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고자 하는 상품을 모아놓은 가상의 폴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 입고 신청 과정에서 여러분은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고자 하는 상품 종류 및 수량을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물 발송 방식을 선택하고, 상품을 보내기 이전에 요구되는 준비 포장이나 라벨링을 직접 할 것인지 혹은 아마존에게 대행시킬 것인지 여부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고 신청 과정에서 상품 카테고리 별로 요구되는 포장 요건이 안내되며, 각 상품 및 화물박스에 프린트하여 부착해야 하는 라벨 역시 이 과정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FBA 입고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비로소 셀러는 주문 이행 센터로 상품을 보내기 위한 실제 포장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입고 신청 플랜 (shipping plan)을 생성하였다 하더라도 실제 화물은 하나 이상의 서로 다른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화물을 서로 다른 지역에 배분하여 보냄으로써 (아마존에서는 이를 재고 분산 배치 “distributed inventory placement”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의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고객과 더 가까워질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는 고객에게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전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재고 발송하기 혹은 보충하기

입고 신청 플랜을 생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고자 하는 상품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Manage Inventory 페이지 내에서 주문 이행 센터로 발송할 상품을 선택 (체크박스에 체크) 한 후, 상단의 Action 드롭다운 메뉴에서 Send/Replenish Inventory를 선택합니다. 2개 이상의 상품을 선택할 경우 다시 한번 선택한 상품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Yes,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Send/Replenish Inventory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의 1. 만약 해당 상품의 배송 주체가 아마존이 아닌 셀러로 지정되어 있을 경우, Send/replenish inventory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전에 해당 상품의 배송 주체를 아마존으로 변경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먼저 보여집니다. FBA를 이용하려면 배송 주체를 아마존으로 변경해야 하므로 변경할 상품 목록을 다시 한번 확인 후 Convert & Send Inventory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의 2. 여러 개의 사이즈/색상 옵션을 가진 상품, 즉 variation이 설정되어 있는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개별 자녀 상품(Child item) 별로 입고 신청을 할 재고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부모 상품(Parent item)을 선택하여 입고 신청 플랜을 생성하려 할 경우 추후 진행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Send/Replenish Inventory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다음 중 하나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reate a new shipping plan을 선택하면 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입고 신청 플랜을 생성합니다.
    - 기존에 생성을 해 놓았으나 아직 화물을 발송하지 않은 입고 신청 플랜에 해당 상품을 추가합니다. Add to shipping plan 드롭다운 메뉴 중 추가하려는 기존 입고 신청 플랜을 찾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발송지 (ship-from) 주소를 확인합니다. 발송지 주소는 여러분의 화물이 픽업될 장소를 의미합니다. 이 곳은 여러분의 집이나 사무실 주소가 될 수도 있고, 만약 여러분이 거래하는 공급자(supplier)가 직접 FBA 화물을 발송할 경우 공급사의 물류창고 주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발송지 주소를 변경하려면 Ship from another add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실 상품들의 포장 형태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Individual products는 하나의 박스 안에 여러 종류 및 수량의 상품을 혼합하여 보내실 경우 선택합니다. 상품 제조사에 의해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Case-packed products를 선택합니다. 해당 포장 형태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본 문서 마지막의 Appendix 1을 참고합니다.

입고 신청을 계속하기 위해 Continue to shipping plan을 클릭합니다.

 

수량 설정하기 Set Quantity

Set Quantity 수량 설정하기 페이지는 3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ll products 탭에는 여러분이 입고 신청 시 선택한 모든 상품들의 리스트가 나와있습니다.
  • Information required 탭에는 여러분이 입고 신청 플랜에 포함시킨 상품 중 FBA 이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추가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상품들의 리스트가 나와있습니다.
  • Removal required 탭에는 FBA 입고 제한 규정 관련하여 여러가지 이유로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는 발송할 수 없어서 입고 신청 플랜에서 제외시켜야 하는 상품들의 리스트가 나와있습니다.

 

반드시 Information required 탭과 Removal required 탭을 확인하셔서 추가로 정보를 기입해야 하는 상품이나 입고 신청 플랜에서 제외해야 하는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보낼 수량을 설정하기 위해 All products 탭에서 Units 열의 빈칸에 각 상품 별로 보낼 수량을 숫자로 입력합니다.
만약 입고 신청 단계에서 누락한 상품이 있어서 추가를 하고 싶다면 아래 순서를 따라주세요.

  1. 페이지 우측 상단의 Add Product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보내려는 상품 이름이나 ASIN번호, 혹은 MSKU 번호를 입력 후 Search my inventory 버튼을 클릭합니다. (중요: 사전에 배송 주체를 아마존으로 변경해 놓은 상품만이 검색되며, 현재 배송 주체가 셀러로 설정되어 있는 상품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3. 입고 신청 플랜에 추가할 상품을 찾아 add product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또한 여러분은 Remove 열 하단의 X버튼을 클릭하여 특정 상품을 입고 신청 플랜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똑같은 상품을 주기적으로 보내고 있다면 이전에 생성시켜놓은 입고 신청 플랜의 Send/Replenish Inventory 페이지 하단의 Duplicate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입고 신청 플랜을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고 신청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생성 중인 입고 신청 플랜을 삭제하고 싶다면 Delete Plan 버튼을 클릭하세요. 마지막으로 모든 필요한 준비를 마친 후 Continue 버튼이 활성화되면,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상품 준비하기 Prepare Products

FBA 서비스를 이용하여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상품을 입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마존에서 요구하는 카테고리 별 포장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Prepare Products 상품 준비하기 페이지의 Prep required 탭에는 셀러가 선택한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와 해당 카테고리에서 요구하는 포장 요건 안내가 표시됩니다. 만약 포장 요건 관련한 추가 문의사항이 있거나 요건에 동의하지 못하는 사항이 있을 경우 Seller Support 팀에 연락해주세요.
Prep may be required 탭에는 포장 요건이 명시되지 않은 상품들이 표시됩니다. 보내려는 상품이 이전에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한 번도 보내진 적이 없거나, 이전에 특별히 별도 포장이 필요한 상품으로 분류되지 않았을 경우 이 곳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중요: 비록 여러분의 상품에 요구되는 포장 요건이 입고 신청 과정 중에 별도로 표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상품을 아마존에 안전하게 입고시키기 위해 어떤 형태의 포장을 해야 하는 지 결정해야 하는 책임은 셀러에게 있습니다. 아마존의 Packaging and Prep Requirements (카테고리 별 상품 포장 요건)을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상품에 필요한 포장 형태가 무엇일지 결정하셔서 이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의 상품에 추가 포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포장 요건 안내가 나와있지 않다면 다음을 따라주세요.

  • Prep guidance 열의 Choose category를 클릭하여 나오는 드롭다운 리스트 중 여러분의 상품이 속하는 가장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상품에 별도의 포장이 필요 없다고 판단될 경우 이 과정을 그냥 건너 뛰시거나, 드롭다운 메뉴 중 No prep needed을 선택합니다.

포장 요건이 규정된 카테고리와 이에 속하는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Fragile 깨지기 쉬운 상품에는 깨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유리로 된 상품이나 도자기, 액자 등이 해당됩니다.

  • Liquids 액체류에는 16온스 이상의 플라스틱 병이나 통에 든 액체나 젤류 – 액체비누, 스프레이, 로션 등 – 가 포함됩니다. 유리 병이나 통에 든 액체류는 Fragile 깨지기 쉬운 상품에 속합니다.

  • Textiles 섬유류에는 옷이나 그 외의 직물인 의류, 담요, 린넨 등이 해당됩니다.

  • Plush/baby 인형 및 아기 상품류에는 3세 이하의 아이가 사용하는 상품이나 장난감류 – 테디베어, 아기 젖병 등 – 와 상품 패키지 밖으로 3인치 이상 내용물이 노출된 상품이 해당됩니다.

  • Sharp 뾰족한 상품류는 칼 가위와 같은 상품이나 혹은 날카로운 면을 가진 상품 모두를 포함합니다.

  • Small 소품류는 가장 긴 면이 2.125인치보다 작은 상품 – 보석류, 열쇠고리, USB 메모리 등 – 을 포함합니다.

  • Adults 성인용품은 노출이 심한 잡지나 영화DVD 등 성인용품 모두를 포함합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상품 포장을 직접 하는 대신 개 당 수수료를 지불하고 아마존에게 포장 대행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여러분은 상품이 주문 이행 센터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완충 포장을 해 줘야 합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셀러 센트럴에서 FBA Prep Service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아마존의 상품 포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Who preps 열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포장 주체를 아마존으로 선택해 주세요. Merchant를 선택할 경우 여러분은 상품 포장 요건에 맞추어 포장을 직접 해 주셔야 합니다.
중요: FBA 포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보내시려는 상품에 반드시 물리적 바코드 (UPC, EAN, ISBN 등)가 인쇄 혹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Continue를 클릭합니다.

 

라벨 부착하기 Label products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Appendix 2 참조)에 해당되지 않는 상품들은 모두 아마존 FBA 상품 라벨을 부착하여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 입고되어야 합니다.

 

Label Products 라벨 부착하기 페이지에서 Labeling required 탭을 선택한 후 여러분이 입고 신청 플랜에 포함시긴 상품 중 라벨링이 필요한 상품들의 목록을 확인합니다. 이 상품들을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마존 FBA 상품 라벨을 인쇄 후 상품에 부착해 주셔야 하며 이 때 만약 상품에 기존에 인쇄되거나 부착된 다른 바코드가 있다면 이를 제거하거나 덮어서 오직 아마존 FBA 상품 바코드만이 보이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라벨 인쇄하기

여러분은 셀러 센트럴의 다양한 메뉴를 통해 FBA 상품 바코드 라벨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 본 입고 신청 과정 중 Label Products 페이지 내에서 인쇄: # of labels to print 열 하단에 인쇄하고자 하는 라벨 숫자를 상품 별로 입력한 후 하단의 Print labels for this page 버튼을 클릭

  • Manage FBA Inventory 페이지 내에서 인쇄: 라벨이 필요한 상품 좌측의 체크박스에 체크 후 상단의 Apply to Selected Item(s) 드롭다운 메뉴에서 Print Item Labels를 선택

  • Manage Inventory 페이지 내에서 인쇄: 라벨이 필요한 상품 좌측의 체크박스에 체크 후 상단의 Action 드롭다운 메뉴에서 Print Item Labels를 선택

여러분은 이러한 라벨 부착을 직접 하는 대신 개 당 수수료를 지불하고 아마존에게 라벨 부착 대행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셀러 센트럴에서 FBA Label Service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아마존의 상품 포장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Who labels 열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라벨링 주체를 아마존으로 선택해 주세요. Merchant를 선택할 경우 여러분이 직접 라벨을 부착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Prep products 페이지에서 Who Preps를 아마존으로 지정하셨다면 Who labels 역시 자동으로 아마존으로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포장 대행만을 이용하고 라벨은 직접 부착하시려면 이를 Merchant로 변경해주세요.
중요: FBA 라벨 부착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보내시려는 상품에 반드시 물리적 바코드 (UPC, EAN, ISBN 등)가 인쇄 혹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Continue를 클릭합니다.

 

 

입고 신청 내용 미리 보기 Preview shipments

Preview Shipment 입고 신청 내용 미리 보기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지금까지 진행된 내용을 리뷰하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신청을 최종 승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화물을 보내야 하는 주문 이행 센터는 여러분이 보내려는 상품과 해당 화물을 발송하는 지역에 따라 결정됩니다.
여러분의 재고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하나의 화물이 아닌 여러 개의 화물로 나누어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재고를 미국 전역의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로 분산시켜 배치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게 상품을 배송할 수 있습니다.

  • 상품 보관이나 운송 과정에서 특수한 절차나 추가적인 주의가 요구되는 상품일 경우

  • 주문 이행 센터 내에서의 안전한 보관 및 배송 절차를 보장하기 위해

 

각각의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내야 하는 상세 재고 내역을 보기 위해서 View shipment contents를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입고 신청을 승인(Approval)하기 전 반드시 다음 사항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 승인 이후 여러분은 입고 신청 내역 (shipments)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 승인 이후 해당 입고 신청에 대하여 수량을 추가하거나 줄이는 것이 제한됩니다.

  • 해당 입고 신청 내역에 속한 상품 중 현재 배송 주체가 셀러 (Merchant)로 되어있는 상품이 있다면, 승인 이후 이 상품들의 배송 주체가 자동으로 아마존으로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상품의 상태가 비활성화 (inactive)되면서 여러분은 더 이상 이 상품에 대한 주문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해당 상품이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 도착하여 정상적으로 입고 완료 된 후에 이 상품들은 자동으로 다시 활성화(active)되며 그 때부터 상품이 정상적으로 판매가 가능해집니다.

  • 여러분은 반드시 승인한 입고 신청 내역에 나와있는 주문 이행 센터로 정해진 종류와 수량의 재고를 발송하여야 합니다. 만약 지정된 수량 혹은 재고와 다르게 발송할 경우 상품 입고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을 숙지하신 후 입고 신청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최종 승인을 위하여 Approve Shipments를 클릭합니다.

 

 

 

이제 각 주문 이행 센터로의 화물 발송 작업을 위해 개별 화물(shipment) 별 Work on shipment를 클릭합니다. 여러분의 입고 신청 내역은 매 순간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화물 발송 작업 중 페이지를 떠나더라도 언제든 중단된 시점부터 다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화물 발송 준비하기 Prepare shipment

Prepare Shipment 화물 발송 준비하기 페이지에서 여러분의 화물을 어떻게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낼 것인지에 대한 세부내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여러분이 화물을 소형 개별 화물 (SPD)로 보낼 것인가 혹은 팔레트 단위의 대형 화물 (LTL)로 보낼 것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형 개별 화물 (SPD; small parcel delivery)로 발송할 경우
1. Shipping method에서 Small Parcel delivery (SPD)를 선택한 후, 여러분의 화물을 발송할 운송사 (Carrier)를 선택합니다. (현재 미국 외 지역에서 화물을 발송하는 해외 셀러의 경우 Amazon Partnered Carrier 서비스 옵션 이용이 불가합니다.)
2. Shipping Packing 화물 포장 방식을 선택합니다. 처음 입고 신청 플랜 생성시 Individual을 선택하였을 경우 다음의 세 가지 포장 방식 옵션이 표시됩니다.
    1) Everything in one box: 해당 주문 이행 센터에 배정된 모든 상품을 하나의 박스에 다 넣어서 보낼 경우. 이 경우 박스 무게와 박스 사이즈 정보 입력 후 confirm을 클릭합니다.

 

2) One SKU per box: 한 박스에 한 종류의 상품만 넣어서 보낼 경우 선택합니다. 각 박스에 들어갈 아이템 별 재고 수량과 박스 숫자, 그리고 박스의 무게 및 사이즈 정보를 입력 후 confirm을 클릭합니다. 세부 내역을 입력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skip providing box contents 옵션을 클릭하여 보내려는 박스 숫자와 박스 별 무게 및 사이즈 정보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 More than One SKU per box: 하나의 박스에 한 종류 이상의 상품을 넣을 뿐만 아니라 한 주문 이행 센터로 여러 개의 박스를 보내려 할 경우 선택합니다. Upload file 옵션을 이용하면 각 박스 별로 넣을 상품 별 수량 정보를 파일 업로드를 통해 미리 아마존에 제공할 수 있으며, skip providing box contents 옵션을 통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단순 박스 정보 (수량, 무게, 사이즈)만 기입할 수도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박스에 부착할 화물용 배송 라벨을 인쇄합니다. 라벨은 박스 수량에 맞추어 박스 당 1장씩 생성되어 PDF 파일 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배송 라벨은 입고 신청 플랜의 각 주문 이행 센터 별로, 그리고 중간에 지정한 화물 포장 방식 별로 고유하게 생성되기 때문에 중간에 화물 정보에 변경사항이 생겼을 경우 (예: 박스 수량을 변경하였을 경우) 기존에 생성된 라벨이 아닌 본 페이지에서 Print box labels를 클릭하여 새로 생성된 배송 라벨을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본 라벨을 복사하거나 재활용하지 마십시오.

4. 인쇄한 화물용 배송 라벨을 박스에 부착합니다. 혹시 이전에 사용했던 박스를 재활용하는 경우, 박스에 남아있는 과거 배송 라벨이나 정보가 남아있다면 이를 완벽히 제거하거나 덮어서 보이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송 라벨을 박스 절개면에 부착하지 마십시오. 박스 개봉 시 바코드 손상의 염려가 있어 여러분의 화물 입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가급적 박스 가장자리로부터 1.25인치 떨어진 곳에 배송 라벨을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박스 봉합을 위해 부착하는 테이프가 배송 라벨을 덮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팔레트 단위의 대형 화물(LTL; less-than-truckload)로 발송할 경우

1. Shipping method에서 Less than truckload (LTL)를 선택한 후, 여러분의 화물을 발송할 운송사 (Carrier)를 선택합니다. (현재 미국 외 지역에서 화물을 발송하는 해외 셀러의 경우 Amazon Partnered Carrier 서비스 옵션 이용이 불가합니다.)
2. Shipping Packing 화물 포장 방식을 선택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SPD 방식의 2번 내용을 참고하세요.
3. LTL 방식의 경우 개별 팔레트 안에 적재될 박스에 부착하는 박스용 배송 라벨과, 최종 팔레트 적재 후 팔레트의 4면에 부착되는 팔레트용 배송 라벨 2종류의 라벨을 인쇄 및 부착해야 합니다. SPD와 마찬가지로 보내는 박스 수량에 따라 박스용 배송라벨 및 팔레트 라벨이 달라지기 때문에 변동 사항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본 페이지에서 Print box labels 와 print pallet labels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라벨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라벨 인쇄가 완료되었으면 complete shipment를 클릭하여 화물 발송 준비 과정을 완료합니다.

 

화물을 발송하기 전 여러분의 상품이 운송 중 손상되지 않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아마존의 화물 포장 요구사항을 준수하였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Shipment Packaging Requirements 또는 Shipping & Routing Requirements를 클릭하세요.

 

요약 보기 View summary

View summary요약 보기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입고 신청을 완료한 화물에 포함된 상세 상품 내역과 화물 배송 추적, 그리고 주문 이행 센터에서의 입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화물에 이상이 있을 경우 View Summary페이지나 Shipping Queue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배송 추적을 위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아마존에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 소형 개별 화물 (SPD)의 경우 운송사가 제공하는 배송 추적 번호 (Tracking Number)를 입력 후 Mark as shipped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레트 단위 대형 화물 (LTL 또는 FTL)의 경우 선하증권 (BOL; bill of landing)과 화물 번호 (freight number)를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화물 재고 조사 요청 Reconcile your shipment

View Summary 페이지의 Contents 탭을 이용하면 여러분이 주문 이행 센터로 보낸 재고와 주문 이행 센터에서 입고 처리를 한 재고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 여부와 어느 상품이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ncile 탭을 이용하면 차이가 나는 재고와 수량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차이에 대한 추가 조사를 Seller Support 팀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 조사 요청을 위해서는 여러분의 화물이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배송 추적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소형 개별 화물일 경우 각 박스마다 유효한 배송 추적 번호를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입고 신청 당시 배송 추적 번호를 입력하지 않았었다면 Track shipment 탭으로 이동하셔서 배송 추적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화물이 최종 입고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Received) 만약 여러분이 한 곳의 주문 이행 센터로 여러 개의 박스를 보냈을 경우 최종 입고 완료되는 시점이 박스 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박스들이 최종적으로 입고 완료가 된 이후에도 재고의 차이가 있을 경우 비로소 아마존은 이에 대한 추가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조사 유효 시점에 도달해야 합니다. 각 화물 별로 아마존은 추가 조사 신청이 가능한 날짜를 부여하며 이 시점은 Reconcile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화물이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 도착하여 입고 완료(Received)상태가 된 지 9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입고 완료 이후 9개월이 지난 이후부터는 재고 차이에 따른 추가 조사 신청이 불가합니다.

 

위험 물질 Hazardous materials

주문 이행 센터로 상품을 발송하기 이전에, 반드시 해당 상품이 운송 중 그리고 고객 사용에 위험이 없는 안전한 상품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화물은 아마존에 의해 미국 교통부 (DOT: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 의해 위험물질 (Hazmat; hazardous materials)로 분류된 상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리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화물이 이 리뷰 과정에 있을 경우에는 이 기간 중에 재고가 완전히 입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위험물질 리뷰 중 (“Under Hazmat Review”)라는 별도의 안내가 표시됩니다.

 

아마존이 부여한 추가 조사 신청 가능 시점에 도달하면 Reconcile 탭에 차이가 나는 상품 및 수량이 표시됩니다. 추가 조사가 필요할 경우 여러분은 다음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재고 차이를 조정하거나 추가 조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보냈다고 표시된 수량(Shipped) 보다 입고 완료된(Received) 수량이 부족할 경우
        o Units not Shipped: 셀러 본인 혹은 상품을 직접 보낸 제조사에서 입고 신청 플랜에 기입한 수량보다 적은 수량을 배송했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여 재고를 조정합니다.
        o Missing – Please Research: 입고 신청에 표기한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수량을 발송했음에도 불구하고 입고 완료된 재고가 부족할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여 추가 조사를 요청합니다.
    - 보냈다고 표시된 수량(Shipped) 보다 입고 완료된(Received) 수량이 더 많을 경우
        o Extra Units Shipped: 셀러 본인 혹은 상품을 직접 보낸 제조사에서 입고 신청 플랜에 기입한 수량보다 많은 수량을 배송했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여 재고를 조정합니다.
        o Unexpected – Please Research: 입고 신청에 표기한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수량을 발송했음에도 불구하고 입고 완료된 재고가 실 배송한 재고 수량보다 많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여 추가 조사를 요청합니다.

때때로 복잡한 케이스의 경우 Seller Support는 여러분에게 추가적인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서류를 요청 받을 시 해당 Shipment의 Reconcile 탭의 파일 업로드를 이용하여 서류를 업로드 해 주세요. 빈번히 요구되는 서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oof of Purchase (구매 증빙):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한 인보이스가 있다면 잠재적인 재고 차이의 원인을 찾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조사라면 아래 사항이 나와 있는 배송 송장 (Packing Slip)을 제공해주세요.
        o 구매 일자
        o 차이가 있는 재고와 일치하는 상품명
        o 수량
    - 팁: 구매 증빙 서류에 가격이 반드시 나와 있을 필요는 없으므로 가격 정보는 가려서 제출해도 됩니다.
    - 선하증권(Bill of landing): 대형 화물인 LTL혹은 FTL 화물의 경우, 팔레트에 선적된 박스의 숫자와 운송사에서 픽업 시 측정한 전체 화물의 무게 정보가 나와있는 선하증권(BOL)이 재고 차이의 원인을 찾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조사에 도움이 될만한 다른 정보가 있다면 추가로 기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정보 추가가 가능합니다.
    - 증명 가능한 차이: 예를 들어 여러분이 실제 화물 발송 시 입고 신청 내역 보다 더 적은 혹은 더 많은 재고를 보냈다거나, 아예 다른 모델을 보냈다면 그 내용을 명시합니다.
    - 발송된 화물 박스에 대한 상세 설명: 아마존은 주문 이행 센터에서 실물 재고 조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실제 배송에 이용한 박스의 색상이나 사이즈, 혹은 다른 박스와 쉽게 식별 가능한 특징이 있다면 이를 알려주세요.
    - UPC/EAN 코드: 셀러 센트럴의 상품 정보에 나온 바코드 정보와 실제 상품에 인쇄된 바코드 번호가 일치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 포장 요건 미 준수 여부: 만약 아마존이 요구하는 카테고리 별 포장 요건을 준수하지 못한 상품이 있다면 이 또한 입고 지연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마존이 재포장을 해야 합니다.

다 입력하였으면 Submit을 클릭하여 제출합니다. 해당 요청의 Case 번호가 Reconcile 탭에 표시되며 이제 이후 과정에 대한 업데이트는 셀러 센트럴 메인 페이지의 Case log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endix 1. Packing Type 포장 형태

화물 입고 신청 전 여러분의 화물의 포장 형태를 사전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Individual과 Casepacked 입니다. 하나의 입고 신청 안에는 동일한 포장 형태의 상품들만이 있어야 하며 만약 여러분이 입고시키고자 하는 상품들의 포장 형태가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한다면 이 상품들은 포장 형태별로 각각 별도의 입고 신청을 통해 보내져야 합니다.

 

Individual products 하나의 박스 안에 여러 종류 및 수량의 상품을 혼합하여 보낼 경우

여러분의 화물이 각기 다른 종류의 상품과 다른 종류의 상태 (Condition), 그리고 각기 다른 수량으로 구성되었을 경우 선택합니다.

 

Case-packed products 상품 제조사에 의해 동일한 상품 여러 개가 동일한 입수로 묶음포장(Casepacked) 이 되어 있어서 이 묶음(Case) 단위로 발송을 해야 하는 경우

상품 제조사에 의해 동일한 상태(Condition)의 동일한 상품이 묶음 포장(Case-packed) 되어있을 경우 선택합니다. 이 경우 한 묶음(Case) 포장에는 반드시 같은 수량의 상품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때때로 제조사 혹은 유통사가 여러 개의 상품 묶음(Case)을 Master Carton이라 불리는 커다란 박스 안에 포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Set Quantity 페이지에서 Units per Case (묶음 당 상품 입수)가 의미하는 것은 한 묶음(Case) 안에 든 상품의 낱개 수량을 의미하는 것이며, Master Carton 안에 든 묶음(Case)의 수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묶음 포장(Case-packed) 형태의 경우 여러분은 반드시 묶음 자체에 인쇄 혹은 부착되어 있는 스캔 가능한 바코드가 있을 경우 모두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스캔 가능한 바코드는 오직 묶음(Case) 안의 개별 상품에만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Appendix 2. Stin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아마존 주문 이행 센터에 입고되는 모든 상품들에는 반드시 FNSKU라고 불리는 아마존 FBA 전용 상품 라벨이 부착되어야 합니다. 다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상품의 경우 셀러는 동일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셀러의 상품과 본인의 상품을 “혼합 Commingle” 하여 관리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고 혼합 관리 옵션을 선택할 경우 동일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셀러의 상품과 본인의 상품이 혼합되어 관리되며 이는 고객이 여러분의 상품을 주문했다 할지라도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옵션을 이용하는 다른 셀러의 재고가 여러분의 주문 이행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반대의 경우 역시 적용됩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할 경우 Stickerless, Commingled Inventory 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LIST

'AmazonSell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FBA 지원 사업자  (0) 2018.06.08
[아마존] FBA Small & Light  (0) 2018.06.07
[아마존] FBA 준비하기  (0) 2018.06.07
[아마존] FBA 이해하기  (0) 2018.06.05
[아마존] 상품 페이지 업그레이드  (0) 2018.06.05

댓글